부산은행 적금 SUM포인트적금 금리 썸포인트적금

각종 정보/알뜰살뜰|2020. 5. 21. 00:14

오늘은 부산은행 적금 상품 중, SUM포인트 적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은행 썸포인트적금은 롯데포인트인 L포인트 (L Point)를 적금에 저금할 수 있는 상품이라 인기가 많은데요.

부산은행 SUM포인트 적금 금리와 우대금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은행 적금 SUM포인트적금 썸포인트적금



SUM포인트적금

○ 가입대상 : 실명의 개인 1인 1계좌

○ 가입기간 : 6개월, 1년제

○ 가입금액 (월간 불입한도) : 월 30만원 이내 (L포인트 한도 월 30만원 이내 포함)

○ 적금방식 : 자유적립식


썸포인트 적금의 경우, 특이하게 현금 외에도 엘포인트 (L.Point)로 적금을 납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엘포인트 불입한도는 월간 불입한도에 포함되며, 월 최대 30만 포인트까지 적금에 불입할 수 있습니다. (L.Point 1 = 1원의 가치)

단, L포인트로 납부한 적금의 경우, 적금 만기일 1개월전 이전까지만 적립하셔야 합니다.

만기 1개월 이내의 엘포인트 적립분은 다시 포인트로 환산되어 엘포인트로 반환됩니다.



SUM포인트적금 금리



최근 시중은행 금리가 많이 낮아지면서 부산은행 썸포인트적금 역시 기본 금리가 많이 하락되었습니다.

2020년 5월 21일 현재 기본 금리는 1.2% 입니다.


저도 부산은행 SUM포인트 적금을 기존에 1년씩 총 2번 가입을 했는데요.

조만간 만기가 되는데, 해마다 금리가 내려가고 있습니다.

기본 금리 외에 귀찮아서 우대이율도 안 챙겼었는데, 이제 부산은행 썸포인트 적금을 가입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우대이율을 챙기지 않으면 금리가 너무 서운한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SUM포인트적금 우대금리



현재 초대 이율 특별 포인트 최대 연0.3%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적금 신규 시에 계좌별로 초대번호를 제공해줍니다.

이 초대번호를 다른 사람이 신규 입력하는 경우, 양쪽 계좌 모두에 0.1%의 우대이율을 제공합니다.

내가 초대를 받고 가입하면 일단 기본 0.1%의 우대금리를 챙길 수 있고, 이후 두명을 추가로 초대하면 0.3%의 금리를 받을 수 있는데요.

초대코드의 경우 재테크 카페 등을 통해 쉽게 구할 수 있는 편입니다.



썸뱅크 입출금통장으로 당행 신용카드 및 롯데카드 결제 실적의 경우, 부산은행 썸뱅크통장과 연결된 롯데체크카드를 하나 만들고 적금 만기 전에 한 번이라도 사용하면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천원만 사용하고 그 뒤로는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첫 해에 가입했을 때는 3~4천원 정도 적은 금액 해당 체크카드로 결제하고 우대금리를 챙겼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최대 받을 수 있는 부산은행 SUM포인트적금의 최종 금리는 연 2.1%가 됩니다.

하지만 저같은 경우, 기존에 벌써 1년씩 두번간 SUM포인트적금에 가입을 했었기 때문에 썸뱅크에서 최초 SUM포인트적금을 개설할 때의 우대금리인 0.3%를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챙길 수 있는 우대금리를 다 챙겨도 연이율은 고작 1.8% 밖에 되지 않겠네요.


부산은행 SUM포인트적금 총평

앞서 말씀드렸듯, 저는 부산은행 썸포인트적금을 1년제로 총 2번 가입을 했는데요.



작년 5월에 가입해서 저는 오늘이 적금 만기일인데요.

지금 새벽이라 아마 오늘 오전에 적금 만기되어 자동으로 계좌에 입금이 될 예정인데요.

2019년도 당시의 썸포인트적금 금리를 한 번 보여드리겠습니다.



당시 금리가 2.3%인데요.

우대금리 실적을 귀찮아서 하나 0.1%만 채웠습니다.

고로 기본금리는 2019년의 경우에는 2.2% 였습니다.

2018년도에는 기본금리만 2.5% 정도 됐었던것 같아요.

그럼에도 부산은행 SUM포인트적금에 가입 유지를 했던 이유는 바로 윗쪽에 있는 포인트로 적금 납입한 금액을 봐주세요.

포인트로 납입한 금액이 무려 30만원이 넘었거든요.



예전에는 롯데백화점 상품권을 엘포인트로 전환한 후 적금도 가능했었는데, 올해초부터 시작해서 지금 엘포인트로 썸포인트 적금에 불입하는 수단이 많이 막혔습니다.

또, 기존에는 페이코포인트, 하나머니 등도 L포인트로 전환 후 썸포인트적금에 불입할 수 있었는데, 2020년 4월부터 전환한 엘포인트로 적금불입이 완전 불가능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월간 각종 롯데 계열의 다양한 포인트 적립을 통해 포인트를 쌓아봤자 월간 천원 채우기도 버겁기 때문에, 포인트로 저금할 수 있는 금액은 정말 미미한 수준이 될것 같습니다.


거기에 기존에는 불입한도도 30만원 제한이 없었는데, 금리도 내려가고, 엘포인트 저축도 어려워지고, 불입한도도 30만원 제한이 생겨 아쉬운 점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부산은행 적금에 가입하시려거든, 비흡연자도 가입할 수 있으니, 부산은행 담뱃값 적금을 추천드립니다.

단, 롯데포인트인 엘포인트가 얼마 안되지만 적은 금액이라도 은행에 저금하여 현금으로 인출을 하고 싶은 분들은 부산은행 썸포인트적금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부산은행 담뱃값적금은 하단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부산은행 적금 추천 담뱃값적금 금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