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스무살적금 금리 장점 단점

각종 정보/알뜰살뜰|2019. 12. 6. 02:21

오늘은 우리은행 스무살적금 금리와 우리은행 스무살우리적금의 장점 단점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은행의 스무살 우리 적금 시리즈는 총 두가지가 있는데요.

정기적금과 자유적금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두 상품 모두 우리은행의 인기상품이랍니다.

하지만 아무나 가입할 수는 없다는 사실!

오늘은 우리은행 스무살적금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은행 스무살적금


우리은행 스무살적금

우리은행 스무살적금은 앞서 말씀드렸듯 두가지 형태가 있는데요.

하나는 스무살 우리 정기적금 (도전형 정액적립식) 이고 또 다른 하나는 스무살 우리 자유적금 (절약형 자유적립식) 입니다.

아직 적금에 대한 이해도가 없는 분들도 있으니 간략하게 설명을 먼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기적금이란 매달 일정한 금액을 적금 통장에 넣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매월 10만원으로 지정을 해두었다면, 매달 딱 10만원씩 적금통장에 넣는 것이지요.

이번달에 여유가 더 있다고 해서 15만원을 넣는다거나 할 수 없습니다.

반면, 자유적금은 이름처럼 매달 내가 원하는 금액을 적금 통장에 저축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돈이 없는 달에는 돈을 넣지 않아도 됩니다.



스무살 우리적금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20대를 타겟으로 한 적금 상품인데요.

나는 30살인데 어떻게 하나 하시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가입대상은 만 18세 이상 ~ 만 30세 이하의 개인이므로 한국 나이로 32살이면서 생일이 아직 지나지 않은 분들도 만 30세 이므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 스무살적금의 경우, 1금융권 치고는 고금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월간 불입한도는 최대 20만원입니다.


우선 스무살 우리 정기적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무살 우리 정기적금

스무살 우리 정기적금 금리

스무살 우리 정기적금 금리


적금 금리는 1년제가 기본 2.2%, 2년제가 2.3%, 3년제가 2.4% 입니다.

여기에 우대 금리 혜택은 총 1.1%가 있는데요.


우대 금리 조건을 살펴 보겠습니다.

1) 우리카드 (체크카드 신용카드 포함) 결제계좌가 우리은행이면서 월 10만원 이상 결제 실적을 보유한 경우 연 0.3% 우대 금리 혜택

2) 우리은행 비대면 채널 (인터넷뱅킹, 스마트폰뱅킹, 텔레뱅킹) 통하여 가입 시 0.2% 우대

3) 우리은행 입출금식 계좌를 통해 매월 자동이체를 하고, 가입 기간의 1/2 이상을 자동이체를 통하여 적금 납부 시 0.3%

4) 가입기간 전체를 자동이체로 통하여 적립 시 0.3%


이렇게 해서 총 1.1%의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는데요.


우리은행 스무살우리적금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실적도 굉장히 적은 금액을 요구하기 때문에 1.1% 우대 금리 실적 채우기가 상당히 용이합니다.

고금리를 제공하는 다른 상품들을 혹시 살펴보셨다면, 우리은행 스무살적금에서 요구하는 우대금리 조건이 얼마나 혜자스러운지 아실거예요.

우대 금리 조건이 굉장히 단순하고 실적 채우기가 좋다는 점이 스무살우리적금의 장점이랍니다.

1금융권 치고 상당히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는 점 역시 장점이고요.

1년 적금 기준으로 우대 금리 조건을 다 채우면 금리가 3.3% 입니다.

(요새 저축은행 상품들도 3%가 최고 금리 수준입니다.)


적금을 중도해지 하면 안 되겠지만 혹시 중도 해지를 할 시 아래와 같은 금리가 적용됩니다.


스무살 우리적금 중도해지 금리


만약 정말 급한데 임시로 돈이 필요하고, 적금을 해지 하고 싶지도 않고 또 임시로 필요한 금액이 적금 불입 금액 이내이면서 돈을 적금 만료 기간 내에 다 갚을 수 있는 경우라면 해지하지 않는 방법도 있는데요.

예를 들면 매월 20만원씩 적금을 들고 있는데 6개월 후 총 120만원을 납입한 상태인데, 급하게 50만원이 필요, 하지만 2개월 내에 50만원은 갚을 수 있을 때 같은 경우인데요.

이럴 때는 우리은행에서 예금 담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적금 상품 가입했을 시 장점이기도 한데요.

예금 잔액의 95% 이내에서 예금을 담보로 하여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전에 돈이 필요해서 적금에 묶여 있던 돈을 담보로 대출을 받았는데요.

적금 이자+ 1점 몇 퍼센트였는지 정도의 이자로 예금 담보 대출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은행 스무살 정기적금의 최대 단점은 바로 금액 한도가 적다는 것입니다.

최고 월 20만원까지만 불입할 수 있고, 1인당 계좌는 스무살적금 정액 적립식 혹은 자유 적립식 둘 중 하나만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고금리인 상품에 월 20만원까지밖에 불입을 못한다는 것이 단점이랍니다.

그래도 시중 은행 중에는 꽤 고금리이기 때문에 가입 대상 연령이 되신다면 꼭 가입하시기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이번에는 스무살우리적금 자유적립형을 살펴볼까요?


스무살 우리 자유적금

스무살 우리 자유적금 금리

스무살 우리 자유적금 금리


자유적립식은 정액적립식과 기본 금리는 동일합니다.

하지만 금리 우대가 최고 0.5% 라는 점이 정액적립식과는 다릅니다.


우대 금리 조건을 살펴 보겠습니다.

1) 우리카드 (체크카드 신용카드 포함) 결제계좌가 우리은행이면서 월 10만원 이상 결제 실적을 보유한 경우 연 0.3% 우대 금리 혜택

2) 우리은행 비대면 채널 (인터넷뱅킹, 스마트폰뱅킹, 텔레뱅킹) 통하여 가입 시 0.2% 우대


우리은행 스무살적금 정액적립식에 있는 적금 자동이체에 대한 우대금리만 빠진 형태입니다.

정액적립식을 자동이체로 해두고 자동이체로 완납을 하면 0.6%를 더 받을 수 있는데 말이지요.


중도 해지시의 이율은 우리은행 스무살 우리 정기적금과 동일합니다.


금리가 높은 상품이다 보니 가입 한도가 적기 때문에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무조건 정액적립식으로 해두고, 매달 자동이체를 놓치지 않고 꼬박꼬박 하시기를 권유드립니다.

나는 수입이 정말 불안정해서 안되겠다 하시는 분들은 어쩔 수 없이 자유적립식을 가입하셔야 겠지만요.

어찌어찌 20만원은 맞추실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용돈을 받아 생활하는 학생의 경우라면, 10만원 남기기도 쉽지 않을 수 있는데요.

비록 1만원을 저축하더라도 월에 남는 돈을 잘 계획하여 매월 일정 금액을 정액적립식으로 저축하시는 것이 더 많은 이자를 받는 길입니다.

너무 들쭉날쭉 한 분들은 어쩔 수 없이 자유적립식을 선택 하시면 되겠고요.

자유적립식으로 1년제를 선택하더라도 기본 2.2에 0.5% 우대 금리를 받을 시 2.7%가 됩니다.

하지만 이것도 우리카드 사용실적 10만원을 못 채우시는 분들이라면 기본 금리가 1년 기준으로 2.5%가 될텐데요.

만약 내가 우리카드를 사용하지 않으며, 적금에 넣을 수 있는 돈이 0원 ~ 50만원 이런 식으로 심하게 들쭉날쭉 하신 분들은 우리WON적금을 추천 드립니다.


우리WON적금은 아래 포스트에서 확인하세요.

▶ 우리은행 WON적금 원적금 알아보기


오늘은 우리은행 스무살적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금리가 높은 상품이기 때문에 가입 대상이면 일단 가입하는 것이 유리!

하지만 월불입 한도가 최대 20만원이라는 점은 단점이므로, 여유가 좀 있는 직장인분들의 경우 추가로 다른 상품에 가입해야 해서 통장 관리를 여러 개 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


젊은 나이부터 꾸준히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직 적금 같은것들을 한 번도 안해보신 분들이라면, 이런 상품부터 시작해서 고금리 적금도 찾아보고 적금을 만기에 이자와 함께 받는 기쁨을 누려보도록 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