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MSI 진행 방식 기간 중계 채널

롤/LCK|2023. 4. 20. 05:45

2023년부터 MSI 진행 방식이 크게 변경됩니다.

올해부터 달라지는 MSI 진행방식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어 중계는 어디에서 볼 수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또 아직 조편성은 나오지 않았지만 각 라운드 별 기간이 공지되어, 각 라운드 일정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 MSI

2023-MSI
2023 MSI

2023 MSI는 영국 런던에서 개최됩니다.

 

2023 MSI 기간 및 일정

기간은 5월 2일 ~ 5월 21일까지인데요.

세부 스테이지별 일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플레이인 스테이지 : 5월 2일 ~ 7일

● 브래킷 스테이지 : 5월 9일 ~ 21일

● 결승전 : 5월 21일

 

MSI 중계 채널

한국어 중계 채널만 알려드리겠습니다.

 

✔ 롤e스포츠 : https://lolesports.com/

✔ 네이버스포츠 : https://game.naver.com/esports/League_of_Legends/home

✔ 아프리카tv : https://bj.afreecatv.com/aflol

 

롤e스포츠 채널에서 리그오브레전드 아이디로 로그인 후 시청을 해야 드롭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2023 MSI 대회 진행 방식

이제는 MSI 모든 경기가 다전제로 진행됩니다. (3판 2선승제와 5판 3선승제)

 

플레이인스테이지에는 8개 팀이 참가합니다.

한국팀 (LCK) 젠지와 T1은 지난 롤드컵에서 LCK가 우승하였기에, 플레이인스테이지에는 참가하지 않고, 바로 브래킷스테이지에서 시작합니다.

LPL, LEC, LCS 세 지역의 우승팀은 브래킷 스테이지에서 시작하며 이 지역의 준우승팀들(2시드)은 플레이인스테이지에서 시작합니다.

(단, LEC는 윈터 시즌이 도입되어 윈터와 스프링 우승자가 참가합니다.)

마이너리그 지역인 LLA, LJL, PCA, VCS, CBLOL 5개 지역의 우승팀은 플레이인스테이지에서 시작합니다.

 

 

플레이인 스테이지 진행 방식

플레이인스테이지에서는 메이저 지역 2시드 3개팀과 마이너 지역 1시드 5개팀, 총 8개 팀이 4개팀씩 2개 조로 나뉘어 3판 2선승제의 더블 엘리미네이션 경기를 진행하게 됩니다.

 

플레이인- 진행-방식
플레이인 스테이지 진행 방식

A조 B조 각 4개 팀에서 또 2팀씩 쪼개집니다. (편의상 팀1 ~ 팀8)

1, 2팀 / 3, 4팀 / 5,6팀 / 7, 8팀이 3판 2선승제의 다전제를 합니다.

이긴팀끼리 승자조로 진출합니다.

승자조에서 이긴 팀은 브래킷 스테이지로 진출합니다. (A조에서 한팀, B조에서 한팀 총 2팀)

 

한 번 진 팀은 바로 탈락이 아니고 진팀끼리 패자조에 가서 맞붙게 됩니다.

즉, 플레이인스테이지에서 최소 한 번의 원코인을 가지게 되는 것이지요.

패자조에서 진 팀은 탈락을 하게 되고, 패자조에서 이긴팀은 자기네 조에 있던 승자조의 패자와 맞붙게 됩니다.

여기에서 지면 탈락, 이기면 또 한번 상대 조에서 나와 같은 방식으로 올라온 팀과 마지막 한장의 티켓을 놓고 패자조 결승을 진행하게 됩니다.

패자조 결승 즉, 마지막 브래킷 스테이지 한 장을 놓고 겨루는 경기는 5판 3선승제로 진행됩니다.
여기에서 이겨야만 브래킷 스테이지로 진출합니다.

즉, 한번이라도 지면 험난한 여정을 거쳐야 브래킷 스테이지로 진출합니다.

 

이렇게 해서 각 A조와 B조에서 승자조에서 올라온 2팀과 마지막 패자조 결승에서 올라온 한 팀, 총 3개 팀이 브래킷 스테이지에 진출합니다.

 

브래킷 스테이지 진행 방식

브래킷 스테이지 역시 더블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브래킷 스테이지부터는 모두 5판 3선승제로 진행됩니다.

 

브래킷-스테이지-진행-방식
브래킷 스테이지 진행 방식

 

플레이인 스테이지를 뚫고 온 3개 팀과 메이저 지역 4개 팀, 그리고 LCK 2시드팀, 총 8개 팀이 브래킷 스테이지에서 만나게 됩니다.

같은 리그끼리는 1라운드에서 맞붙지 않습니다. (예시 - LCK 1시드인 젠지와 T1은 1라운드에서 만나지 않음)

1시드 팀과 2시드 팀이 맞붙게 됩니다.

 

브래킷 스테이지와 마찬가지로 2개 조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다전제를 연달아 3번 이기면, 결승전에 진출하게 됩니다.

 

 

한 번 패하면 패자조로 내려가서 같은 조의 패자끼리 붙어서 승리하면, 같은 조의 승리 후 패배 (1승 1패)를 기록한 팀과 붙게 됩니다.

한판 진다고 바로 탈락은 아니지만, 고난의 행군이 시작됩니다.

편의상 A, B조라 칭했을 때, 같은 A조 내에서 패자끼리 붙은 후 (하위권 대진 1라운드), 여기서 이기면 승자조 에서 진 팀과 붙게 되고 (상위권 대진 2라운드 패자) 여기에서 또 반대쪽 조인 B조에서 뚫고 올라온 팀과 다시 한 번 하위권 대진 3라운드를 하게 됩니다.

 

쭉 이기다가 (2승 후 1패) 상위권 대진 3라운드에서 진 팀은 하위권 대진 - 결승(최종 결승진출전)으로 가서, 앞선 패자조에서 죽음의 경기를 하고 온 팀과 맞붙어 결승에 진출할 마지막 한 팀을 가리게 됩니다.

 

이번에 바뀌는 2023 MSI 경기 진행 방식은 플레이인스테이지부터 더블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바뀌기 때문에 아무래도 마이너 지역이 올라오기는 더 힘든 구조가 되었습니다.

또 계속해서 다전제를 치르는 만큼 경기 수는 많아져 시청자 입장에서는 볼거리는 많아지겠네요.

바뀐 경기 진행 방식이 아직은 낯설겠지만 경기를 보다 보면 익숙해지겠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