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운동시 주의사항

각종 정보/생활정보|2019. 8. 9. 14:40

여름철 폭염이 지속되면서 운동을 하기 싫어지는데요.

하지만 무더위로 건강을 잃기 쉬울 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운동이랍니다.

운동을 함으로써 외부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주며 또 활력을 북돋아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운 여름철 뙤약볕에서 무작정 운동을 했다가는 일사병에 걸린다거나 더위를 먹는 등 되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헬스클럽에서 운동을 하는 분들은 크게 상관이 없겠지만 야외에서의 운동을 주로 하시는 분들을 위해 여름철 운동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 운동시 주의사항


여름 운동


운동복

여름에 운동을 할 때 운동복은 흰색 계통을 입어주어 빛 반사율을 높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몸에 붙는 소재를 입으면 땀이 차고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통풍이 좋은 헐렁한 의상이 좋습니다.

살을 빼겠다고 여름철 꼭 끼는 옷을 입고 운동을 했다가는 심각하게는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땀이 많이 흐르고 증발이 되지 않으면 체온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열쇼크로 인한 사망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꼭 헐렁한 옷을 입고 운동을 하도록 하세요.



여름철 운동시간

습도가 높고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 운동을 할 때는 운동강도를 평소보다 낮춰 주어야 합니다.

기존에 하는 운동의 강도가 센 것이라면 강도를 조금 낮춘 운동을 하거나,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30분 정도 운동 하고 10분 쉬고, 이후 30분 정도 운동하고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적절한 실외 운동 시간은 30분 ~ 1시간입니다.


또 여름철 햇빛이 가장 강한 시간은 오후 1시부터 4시까지인데요.

이때 실외에서의 운동은 삼가해야 합니다.

열사병, 일사병, 피부 손상, 오전 오염율이 높은 시간대이므로 이 시간을 피해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여름 운동으로 가장 좋은 시간은 오전 혹은 오후 일몰시간에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햇빛이 아직 비치고 있을 때는 꼭 얼굴 뿐 아니라 드러난 팔, 다리에도 선크림을 바르고 운동을 해주세요.


여름철 운동



수분섭취

운동 전에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전에 마시는 물은 수분 공급 외에 몸의 온도를 적절히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ㄴ디ㅏ.

운동을 하게 되면 체온이 올라가며, 우리 몸은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서 땀을 배출합니다.

여름에는 특히나 체온이 더 올라가서 더 많은 양의 땀이 배출됩니다.

몸 속 땀의 배출로 3% 이상의 몸무게가 감소한다면 매우 위험합니다.

운동 전과 운동 중에 갈증이 느껴지지 않더라도 각각 물 한컵 정도를 마셔 주세요.


더운 여름이지만 건강을 위해 운동도 계속해서 해나가되 위의 주의사항들을 잘 숙지하시어 올바른 운동으로 더욱 건강하고 활기찬 여름을 보내도록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