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시즌7 잔나 공략, 룬, 특성, 템트리 [최신] - 돈룬 선향로 잔나

롤/챔피언 공략|2017. 7. 30. 23:40

잔나가 한동안 유행하다가 시즌7에서는 주춤했었는데요.

요새 다시 잔나가 뜨고 있습니다.


잔나 공략


잔나는 원딜 보호에 특화된 챔피언인데요.

롤 시즌7 잔나 공략, 룬과 특성 및 템트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잔나는 브론즈~다이아 구간 승률 1위 챔피언이랍니다.

최신 잔나 공략 보시고 얼른 꿀 빠세요.


잔나 승률


최근 일주일간 전체 구간 잔나의 승률이랍니다.

무려 56%를 상회하는 높은 승률인데요.

아이템 선호도를 보시면, 가장 처음에 보이는 향로가 서포터 잔나의 핵심이랍니다.


선향로를 주로 가는데요.

향로는 '불타는 향로' 아이템을 줄여 부르는 것이랍니다.

불타는 향로 아이템의 효과를 살펴 볼까요?


불타는 향로 효과


불타는 향로


불타는 향로의 고유지속 효과를 보면, 아군 챔피언을 치유하거나 보호막을 씌워주면 6초간 대상의 공격 속도 상승 및, 체력 흡수 (피흡) 효과가 발동됩니다.

고로 평타 기반 원딜과 굉장히 잘 어울리는데요.

선 피흡템을 가지 않아도 보호막만 씌워주면 피흡을 함으로써 라인 유지력이 어마 무시해집니다.

게다가 보호막 + 피흡 효과로 라인전 2:2 구도에서도 강하고, 한타에서 다른 챔피언이 우리 원딜을 물어도 잘 죽지 않습니다.

또 공속 증가까지 있어서 평타 기반 원딜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롤 시즌7 서포터 잔나 공략

잔나는 몸은 물몸이지만, 원딜을 보호해주기에는 최상급의 서포터 입니다.

요새 선향로를 자주 가면서 케이틀린, 자야, 코그모, 트위치 등 대부분의 원딜과 궁합이 좋습니다.

원딜 진과 잔나는 그다지 궁합이 좋은 편이 아닙니다. (향로 효과 극대화가 안됩니다.)

이즈랑도 그냥 그래요.

상대 바텀이 케틀+카르마나 자이라 이런게 오면 라인 푸쉬력에 너무 밀려서 타워가 일찍 나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잔나가 라인 클리어에 도움을 못 줘서 타워 피가 너무 빨리 까입니다.

또 잔나는 물몸이기 때문에 상대 쓰레쉬 같은 챔피언이 있을 때 상대하기 까다로운데요.

쓰레쉬 e,q, 점화 콤보에 걸렸을 때 살아남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잔나를 플레이할 때 주로 쓰레쉬를 밴하고 한답니다.

그리고 상대편이 레오나 선픽하면 감사합니다. 하고 잔나 선픽하세요.

상대하기 가장 쉬운 챔피언이랍니다.

레오나가 E로 들어올 때, Q로 띄워주면 레오나 바보 됩니다.


서포터 잔나를 할 때, Q '울부짖는 돌풍' 스킬을 잘 쓰셔야 하는데요.

갱 왔을 때, Q만 적절한 위치에 잘 날려도 적팀이 상대 정글 갱에 호응하기 힘듭니다.

Q딜 얼마 되지도 않는데 자꾸 딜교한답시고 라인전에서 마구 남발하지 마세요.

Q는 쓰고 난 후, 한 번 더 눌러주면 바로 나가고요.

Q를 한번만 누르면 1초마다 바람이 더 많이 충전되서 돌풍이 더 멀리, 그리고 적을 더 높이 띄어 올린답니다.

충전은 총 3초간까지 가능한데, 3초 후에 날아간 바람을 맞아줄 적은 없으니까, 대부분 즉시 QQ를 누르게 됩니다.


잔나 룬 (최신 유행하는 돈룬) - MVP팀 서포터 Max 잔나 룬

잔나 룬


MVP팀이 LCK10위팀이었는데, 1위팀인 삼성 갤럭시를 꺾을 때 사용한 Max의 잔나룬입니다.

이렇게 돈룬을 가게 되면, 굉장히 빠르게 향로를 올릴 수 있는데요.

이때는 상대 삼성의 바텀 듀오가 바루스+라칸이었습니다.

상대 서포터가 강력한 AP챔피언(자이라 등)이라면, 문양(파랑) 부분에는 주문력 대신 마저를 넣어주세요.

룬과 특성은 상대 봐 가면서 조절해야 합니다.

저도 맥스의 룬이 인상 깊어서 하나 만들어놓고 상대 서포터가 원거리 AP챔이 아닌 경우에는 이렇게 사용하는데요.

골드 수급이 진짜 빠릅니다.

첫 귀환에 1100원 ~ 1300원 모으기 가능 하더군요.


상대 챔피언이 케틀+자이라/카르마 이런 조합이라면 표식에는 방어, 문양에 마저, 인장에 체력, 정수에만 골드 정도 넣어주는것도 괜찮습니다.

아니면 아예 골드를 빼고 전부 방어와 마저, 체력으로 도배하는것도 괜찮습니다. 또는 빨강 방어 + 노랑 체력 + 파랑 마저 + 정수에 고정 주문력도 괜찮습니다.

어쨌든 일단 내가 살아야 원딜을 지켜주지요. 따라서 룬은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들어주셔야 합니다.



잔나 특성 (마스터리) - MVP 서포터 맥스 기준

잔나 특성


잔나 특성은 굳이 프로 선수의 룬을 따라하지 않더라도 아주 평이한 룬입니다.

잔나는 바람술사에 최적화된 챔피언이므로 무조건 0-18-12 찍어주시면 됩니다.

체력이 약하므로 결의 부분에 고참병의 흉터(체력+50)은 꼭 찍어주세요.


서포터 잔나 템트리 - MVP Max 기준

잔나 템트리


잔나의 템트리입니다.

이건 MVP Max 기준이고요.

이건 롤 프로 대회에서 사용한거라, 고대 주화 시작 후, 첫 귀환에 시야석을 먼저 올렸는데요.

일반적으로 게임하실 때는 상대 정글러 갱킹이 날카롭게 계속 오는 경우가 아니라면 시야석도 거르고 고대주화를 유목민의 메달로 업그레이드, 이후에 향로 가는 템트리도 좋습니다. 하지만 핑와는 꼭 사주세요!

상대 서포터의 로밍이 잦은 경우에도 (알리, 블리츠, 쓰레쉬 등) 시야석을 먼저 올려주셔야 합니다.

잔나는 로밍에는 좋은 챔피언이 아니라서 상대 서포터의 로밍에 우리팀 다른 라인이 터질 수 있거든요.

우리 원딜 캐리시켜 보려다가 미드 터져서 원딜 크기 전에 게임 터질 수도 있습니다.

상황 봐가면서 첫 귀환에 시야석 or 유목민의 메달 + 불타는 향로 하위템을 구입해주시면 됩니다.


예전 잔나의 경우 주문도둑검을 자주 갔었는데요.

어차피 잔나는 주문도둑검으로 돈을 벌기 쉬운 챔피언이 아닙니다.

고대 주화를 가는 이유는 라인 유지력도 유지력이지만, 돈을 빨리 모을 수 있어서랍니다.

돈룬에 고대주화면 돈 진짜 빨리 법니다.

(직접 해보시면 상대 서포터와 아이템 나오는 속도에서 차이가 장난 아닌걸 체감할 수 있습니다.)

단지 주의할 점은, 라인전 할 때 골드 줍겠다고 너무 무리하면 안됩니다.

저는 고대주화를 잔나 하면서 처음 사봤는데요. 첫 판에 골드 줍는게 재미도 있고, 어떻게든 돈 빨리 벌려고 골드 떨어진거에 너무 신경 쓰다가 블리츠에 끌려 가는 대참사가 일어났습니다. ^^;


잔나의 신발의 경우, 아이오니아 장화 (일명 쿨감신)이 무난하기는 하지만, 상대 원딜이 잘 컸으면 닌탑을, 상대 조합 CC기가 많다면 헤르메스의 신발을 가주셔도 됩니다. (상대 정글이 엘리스이면서 미드가 르블랑, 신드라, 거기에 원딜이 애쉬라든지 등)

어차피 잔나는 기본 이속이 빠르므로 굳이 신속신발 같은건 안 가주셔도 됩니다. 기동력의 장화도 별로 필요 없습니다.


시야석 업글과 향로 완성 이후에는 계속해서 우리팀 살려주는 템을 가면 됩니다. 구원과 솔라리를 가주면 되는데요.

상대에 럼블이나 카서스 같은게 있을 때는 구원 보다는 솔라리를 가주는게 더 좋습니다.



서포터 잔나 스킬 선마 순서


잔나 스킬 선마


잔나는 무조건 E선마 해줍니다.

그다음이 W, 그다음은 Q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괜히 적팀이 Q 돌풍 잘 맞아준다고, Q선마 하지마세요.

원딜 지키려고 고른 잔나이므로 원딜을 지켜줄 수 있는 E스킬 부터 선마해줍니다.

E스킬은 원딜에게 보호막을 씌워줄 뿐 아니라, 원딜의 공격력도 상승시켜주므로, 상대 봇듀를 죽이고 나서 타워를 밀 때도 원딜에게 E 보호막을 걸어주면 타워를 좀 더 빨리 깨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꼭 적팀이 있을 때만 써 줄 필요는 없습니다.

E스킬을 씌워주면 공격력도 올라가는데 의외로 모르는 분들도 많아서 참고로 적어둡니다.


롤 시즌7 잔나 공략 도움이 되었나 모르겠네요.

아무래도 조만간 향로 너프 먹을것 같은 예감이니 얼른 잔나로 꿀 빠시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