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금리 확인 그리고 금리 더 받는 꿀팁까지

각종 정보/알뜰살뜰|2019. 12. 1. 11:33

오늘은 새마을금고금리와 함께 새마을금고 가입 시 꿀팁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집 가까이에 새마을금고가 있어 새마을금고 금리는 얼마나 하는지 알아보고 괜찮으면 가입하려고 알아보던 중, 괜찮은 정보를 발견하여 여러분들도 금리 조금이라도 더 받을 수 있는 꿀팁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새마을금고 금리 확인


새마을금고금리


새마을금고 금리는 각 지점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그래서 가입할 때 가까운 지점들의 금리를 알아보고 가입하시는게 좋은데요.

집에서 다소 거리가 있더라도 걱정 노노~

우선 새마을금고 금리 확인하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마을금고 금리 확인하는법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상단을 보면 <새마을금고 위치안내>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이것을 눌러 주세요.

팝업이 비허용으로 되어 있다면, 팝업을 허용으로 바꾸어 주셔야 새마을금고 금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위치


<새마을금고 위치안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열립니다.

여기에서 우리 동네를 찾아서 클릭을 해주세요.

기본 세팅은 서울로 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시도에 사시는 분들은 왼쪽 지도에서 해당 지역을 눌러 주시면 해당 지역의 새마을금고 리스트가 뜹니다.

거기에서 내가 사는 구나 시의 정보를 오른쪽에서 눌러서 리스트를 확인합니다.


집에서 가까운 새마을금고


저는 제가 사는 동네인 관악구를 눌러, 관악구의 새마을금고 금리 정보를 확인해볼 예정입니다.

해당 지점들에서 위치 옆에 있는 <금리> 부분을 눌러 주세요.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그러면 기본 세팅은 <요구불예탁금>으로 되어 있는데요.

일반적인 입출금통장 금리 등을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빨간 박스 친 부분에 있는 메뉴들을 클릭해서 내가 알아보고자 하는 상품의 기본금리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새마을금고 적금 금리


새마을금고 예금금리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거치식 예탁금>을 눌러 금리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적금 상품의 금리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적립식 예탁금>을 눌러 금리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자 이제부터 꿀팁이 나가니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새마을금고 관악본점 금리


제가 예시로 들것은 상상모바일 자유적금인데요.

위는 관악본점입니다.

여기는 자유적금이기는 하지만, 1년 상품 기준으로 기본이율이 연 2.0% 입니다.


새마을금고 신림점 금리


다음은 저희집 근처에 있는 신림점의 이율입니다.

상상모바일자유적금으로 관악본점과 같은 상품인데, 금리는 2.3%로 0.3%가 차이가 납니다.


새마을금고 관악중앙본점 금리


다음은 관악중앙본점인데요.

상상모바일 자유가 아닌 정기적금으로 1년 적금 상품 이율이 연 2.5% 랍니다.

(관악중앙본점의 경우 상상모바일 자유적금 상품은 연 1.7% 입니다.)


같은 자유적금으로만 보면, 최저 금리가 1.7% 최고가 2.3%로 무려 0.6% 차이가 나고요.

자유적금을 정기적금 형태로 바꿔서 가입하면 기본금리가 2.5%로 최저에 비해 무려 0.8%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가까운 곳 중에 지점들 내가 가입하고자 하는 상품의 금리를 비교해 보고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입하고자 하는 곳이 집에서 좀 거리가 멀다?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에게는 비대면계좌개설이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비대면계좌개설을 하면 지점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금리가 높은 곳으로 지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 하나의 꿀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새마을금고의 경우 회원 출자금 통장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단, 이것은 새마을금고에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집에서 가까운 지점을 선택하라고 한 것이었는데요.

(회원 가입자격에 보면 새마을금고 업무구역 내에 주소가 있거나 직장이 해당 지역에 있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 집에서 가장 가까운 새마을금고가 아닌 경우 가입이 거부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 전화를 해보시고 개설이 가능하다면 가서 개설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예를 들어 저같은 경우 신림점이 집에서 가깝지만, 금리가 높은 곳은 관악중앙점인데 집에서 더 떨어진 지점이기 때문에 관악중앙점에서 영업권 내에 다른 지점인 신림점이 있기 때문에 저의 조합원 가입이 거부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새마을금고 출자금 역시 지점마다 최소 가입 기본 금액이 다른데요.

5천원 ~ 5만원 정도까지 다양한것 같더라고요.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을 만들면 이점은, 내가 낸 출자금에 대해 배당 소득을 받습니다.

이 배당소득은 비과세이며, 단 은행이 망할 시 출자금은 돌려 받을 수 없습니다.

즉, 새마을금고의 주주가 되어 주식을 사는 것과 비슷한 이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걸 가입하면 좋은 점은, 출자금에 대해서는 1천만원까지 비과세가 됩니다.

즉, 출자금에 대한 배당소득은 이자소득세 14%를 내지 않고, 농특세 1.4%만 떼어 간다는 것입니다.



더 좋은 점은 내가 새마을금고에 가입한 다른 상품에 대해서도 이자소득세 14%는 내지 않고, 농특세만 1.4% 내면 됩니다.

이자를 받으면 이자 소득세도 은근 아까운데 출자금 통장까지 개설하면 이자소득세가 감면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단, 3천만원까지 비과세가 되는 점은 유의하세요.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 출자금에 대해서는 예금자 보호가 안됩니다.

하지만 내가 가입한 적금 상품이나 예금 상품은 5천만원까지 예금자보호가 되기 때문에 좀 많은 금액을 새마을금고에 예치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출자금통장까지 개설하면 개꿀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새마을금고의 경우 모바일에서 지점 선택은 A로 하고 특정 상품도 가입한 후 조합원 자격은 B지점에서 하는 경우, A지점에서 가입한 상품들에 대해서는 조합원 혜택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개별적으로 지점별로 운영되는 것이니 이 점 유의하세요.



만약 조합원 가입은 염두에 두지 않는다면 비대면 계좌개설 하면서 여러 지점 중에 금리 높은 곳을 찾아서 비대면계좌개설을 하면서 지점 선택 단계에서 금리가 높은 지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새마을금고 금리 확인하는 방법과 함께 가입 시의 꿀팁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여러분들의 재테크에 좋은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댓글()